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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Metaverse) | 메타버스에서 수익창출하는 방법

경제 · 금융

by A_D 2021. 8. 19. 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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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Metaverse) | 메타버스에서 수익창출하는 방법


우리는 현재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바뀌고 있는 과도기에 살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과 막대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메타버스 세계에 한발자국 더 가까워 지고 아티스트와 스타트업 기업들이 새로운 시대의 개척자로 나섰습니다. 물론 아직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지만 실제 이 현상은 우리와 가까운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인터넷 연결, AR/VR, 블록체인의 발전이 가져다주는 우리와 가까운 물리적 삶과 디지털 세계의 융합된 세계입니다. 'Tron'과 'Ready Player One'이 상상했던 모든 공상 과학 소설에서 나올법한 일이지만, 지금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이기도 합니다.


만약 이 소식이 여러분에게 흥미롭게 들린다면, 아마도 여러분은 많은 사람들이 이 세계에 투자를 하고 있다는 사실에도 놀라지 않을 것입니다. 4억 달러 이상이 메타버스가 선택한 통화인 비변형 토큰(NFT)에 통용되고 있고, 매달 4000만 달러가 이동하며 역사상 가장 비싼 NFT 거래는 모두 지난 두어 달 만에 이뤄졌습니다. 크리스티는 지난주 NFT를 통해 비플의 디지털 미술품을 경매에 부쳐 6,900만 달러 이상에 팔렸습니다.

이 틈새 시장이 얼마나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지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선도적인 스타트업이 무엇을 제공해야 하는지와 그들이 말하는 세계관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기업들은 붐이 일어나기 전에 선두에 서있었고, 이제서야 우리의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왜 메타버스가 중요할까요?


어떤 관습적인 방법으로도 Upland는 많은 사람들에게 말이 되지 않습니다. 가상 게임과 같은 사회적 경험에 왜 수천 명의 사람들이 이 앱에 실물 화폐를 사용하고 있을까요? 한 가지 이유는 단순히 매우 독특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Upland는 가상 부동산을 구입, 판매 및 거래하기 위한 분산 애플리케이션(dApp)으로, 실제 지도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업랜드의 뉴욕을 방문하여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또는 뉴욕 증권거래소의 소유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 내 통화가 있다면 직접 입찰할 수도 있습니다. 

이 아이디어 자체만으로도 꽤 멋질 수 있지만 업랜드를 단순한 장난감 이상으로 만드는 것은 게임 내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느냐 하는 것입니다. 플레이어는 첫 번째 부동산을 구입하기 위해 고유 토큰인 UPX를 fital money로 구입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업랜드가 점차 인기를 끌면서 이들 부동산의 시장가격은 유기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가상 집주인은 다시 돈을 지불하면서 지배력을 되찾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Upland 부동산은 가상 자산이지만 매우 실질적인 투자 자산입니다.

확인하기 위해서 NYSE를 생각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Upland에 있는 대부분의 부동산에 비해 증권거래소가 상당한 양의 UPX를 받을 수 있다고 상상하실 수 있지만 2만 3천 달러의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는지에 관해서는 의문이 드는것이 사실입니다. 실제로 이 금액은 지난 12월에 판매된 금액이고 현재는 더 높이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금융적인 요소가 업랜드에 빠져드는 매력의 전부가 아닙니다. 전체 사진을 위해 플랫폼의 공동 창립자 중 한 명인 Dirk Lueth를 인터뷰했고 그에게 사람들이 이 플랫폼에서 무엇을 벌 수 있는지 뿐만 아니라 그들이 그곳에 있을 때 무엇을 즐길 수 있는지 물었고, 그는 다섯 가지 이유로 간단하게 대답했습니다.

  • 특별한 의미, 가치 또는 감정적 애착이 있는 특성을 찾는 재미
  • 특성을 뒤집는 스릴
  • 커뮤니티 즐기기, 친구 사귀기
  • 마음이 맞는 사람 찾기
  • 세상을 재건하고 그 안에서 생계를 꾸려나갈 전망

앞으로 몇 달, 몇 년 동안 업랜드 개발팀은 3D 부동산 개발 기능을 추가하고 플레이어들이 게임 내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업랜드만의 세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플레이어는 NFT 아트워크를 가상 속성으로 가져올 수 있는 기능까지 계획하여 물리적 속성에 물리적 예술이 가져오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Lueth는 "Upland에 더 많은 실제 브랜드가 들어오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마지막으로 Upland 메타버스로 현실 세계와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위치 기반 서비스와 기능을 소개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습니다.

 기존 브랜드가 뛰어드는 이유


메타우주는 여전히 가장 미래 지향적인 기술자를 제외한 대부분의 사람들의 관심사에는 벗어나 있지만 정확히 언제까지 이런 상태가 유지될까란 물음에 루스는 더 많은 전통적인 게임 판매상들이 블록체인에 발을 담그고 있다고 합니다.

브랜드는 마케팅과 직접적인 수익 기회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모든 것에 대해 훨씬 더 많은 NFT를 볼 수 있습니다(많은 소비재가 NFT가 묶여 메타버스에 등장할 것입니다).  다른 업계가 진출하면 브랜드를 활용한 새로운 상품과 비즈니스 모델을 실험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메타버스는 미래에 대한 루스의 열정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류 채택에 얼마나 걸릴지 예상하는 것에 대한 조심성 또한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몇몇 가명들은 적어도 메타버스에 발을 담그기 시작했다. 방금 NFT 작품을 경매에 부쳐 정말 놀라운 액수에 낙찰된 소더비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타리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몇몇 사람들이 예상했겠지만, 이 회사는 자체적인 암호 화폐를 출시함으로써 현재의 게임 세대 전체를 뛰어넘었습니다. 아타리 토큰. 프로젝트에 대한 비전이 대담했던 프레드 체스나이스 CEO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우리는 아타리 토큰을 통해 다른 레거시 플레이어들이 따를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만들고 있습니다. 우리는 다른 게임 회사들이 하지 못했던 걸음을 내딛고 있습니다. Chenais는 "차세대 가상 경험을 위해 블록체인과 게임을 진정으로 융합할 최첨단 블록체인 기술을 적극적으로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아타리 토큰의 목표는 비디오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참조가 되는 가상화폐 토큰이 되는 것입니다. 스마트 계약 기술의 보장에 힘입어 빠르고 쉬운 토큰 전송 시장을 조성함으로써 개발자와 게이머들이 디지털 자산을 효과적으로 수익화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아타리가 최근 엔진과의 파트너십을 맺은 것도 어쩌면 블록체인 게임 분야에서 가장 큰 규모의 가상화폐 스타트업일 것입니다. 두 회사는 공동으로 아타리 브랜드 옷을 암호로 살 수 있는 NFT 패션 라인을 만들었습니다. 앞으로 아타리는 모바일 게임 개발이 급증하는 아프리카 등 새로운 시장으로 영역을 넓힐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몰입적이고 강력한 가상 및 증강 현실 게임을 구축하는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Chesnais는 특히 그 전망에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 세계뿐만 아니라 (가능한 많은) 여러 디지털 현실을 만들고자 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이제 사람들은 가상 세계가 가져다 주는 진정한 가치를 볼 수 있는 현실에 마주하고 있습니다. 아타리 CEO는 "아타리가 PONG과 함께 업계를 탄생시킨 이후 디지털 인터랙티브 경험에 사람들이 끌리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게임 내 자산을 진정으로 소유하면서 크리에이터에게 힘을 실어줄 수 있는 NFT와 결합되어 더욱 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추세는 계속 증가할 것이다. 처음 몇 이닝밖에 안 남았다고 말했습니다.


 단순한 시각적 비즈니스 모델을 넘는 메타버스


성공을 거두고 있는 새로운 메타버스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이야기한 또 다른 CEO는 이어버즈의 CEO인 제이슨 폭스였습니다. 전 NFL 선수였던 폭스는 경기장에 나와 캠 뉴턴이 헤드폰 안에서 듣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궁금해하다가 회사를 위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는 소셜 뮤직 앱을 만들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의 회사가 메타버스의 시각적인 측면은 아니지만, 오디오와 음성은 똑같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Clubhouse와 다른 소셜 음성 앱이 출시됨에서 알수 있듯이 오디오는 사실상 우리가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오디오 관련 분야는 목소리보다 더 큰 범주의 카테고리입니다. 음악은 현실 세계에서 우리의 정체성의 큰 부분이며, 가상 세계에서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표현하느냐에도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새로운 음악을 듣고 발견하는 것은 항상 사회적인 활동이었지만 스트리밍을 통해 종종 알고리즘에 의해 구동되는 개인적인 경험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이어폰과 함께 우리는 음악을 다시 사회적 경험으로 만들고 있습니다."라고 폭스는 덧붙였습니다.

메타버스 경제의 미래


지금까지 대화한 선구자들 중, 메타버스 경제에 대한 가장 통찰력 있는 관점 중 일부는 IMVU에서 나왔습니다. 배경상 IMVU는 월 700만 명의 사용자가 활동하는 세계 최대 3D 아바타 소셜 플랫폼으로 꼽힌다. 이들은 이미 수백만 달러의 수익을 올린 토종암호화폐(VCOIN)의 지원을 받아 5천만 개 이상의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500만 달러의 자금을 유치했고 게임 등 메타버스 기업의 상위 계층에 속합니다.

CEO인 Daren Chui와 이야기했을 때, 그는 IMVU가 번창할 수 있었던 더 넓은 맥락과 환경에 대해 얘기한적이 있는데,  "메타버스"라는 용어는 닐 스티븐슨의 1992년 저서 Snow Crash에서 처음 등장했지만, 사람들이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가상 시뮬레이션에 대한 아이디어는 이미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관련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가상 경험의 현실성과 기능이 획기적으로 향상되어 가상 세계에서 더 많은 사용자가 연결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라고 Tui는 말했습니다. 

추이에게 전염병은 더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온라인에서 안전하고 더 나은 친목을 도모하도록 만들었다는 데 의심할 여지가 없을 것입니다. 이제 그들은 진정한 방식으로 연결하고 새로운 친구들과 교류하고 교류할 수 있는 매우 즐겁고 재미있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COVID-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가상 소셜 플랫폼에 대한 관심을 주도한 것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Tui의 초점은 확실히 장기적입니다. Tui는 전염병이 더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메타버스와 같은 단어를 "검색"하도록 만들고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그들이 머무르는 이유와 돈을 쓰는 이유는 "가상 경험의 현실성과 기능"이 "극적으로" 향상되었기 때문입니다. 전염병이 끝난다고 사라지진 않을 것으로 많은 학자들이 보고 있습니다.

Upland, Atari, EarBuds, IMVU 사이에서 우리는 이 말이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업랜드는 이미 비할 데 없는 종류의 투자 플랫폼-슬래시-게임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업랜드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모든 기능을 구현하게 된다면 불과 몇 년 후 거의 알아볼 수 없을 것입니다. 아타리는 게임 내 아이템 거래에 대한 새롭고 최첨단 접근법에 고전적인 게임 전문 지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IMVU는 사람들이 존재하기를 원하는 종류의 가상 세계를 구축했습니다. 대유행 때문에 끌려갈 수도 있지만, 가상 행사에 참석하고 아바타를 위한 장비를 구입하는 것은 재미있고 몰입감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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