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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Metaverse)의 모든 것 | 걸어서 메타버스 속으로 part.Ⅱ

경제 · 금융

by A_D 2021. 8. 18. 1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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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초 암호화 붐이 일고 있는 가운데, 마나(MANA)라는 화폐의 가격이 디지털 화폐의 인기 거래소인 코인베이스(Coinbase)에서 상승세를 타기 시작했습니다. 마나는 지난 3월 수십만 달러에 상당하는 디지털 토지 계획을 추진하던 디센트랜드(Detroland)라는 가상 세계의 통화입니다.

규모에 따라 Detrolentand는 사용자가 생성한 NFT로 구성된 3월 피크 수치에서 한 번에 수백 명만이 로그인하는 코뮌에 가깝습니다. 플랫폼 제작자들은 플랫폼을 장소를 건설하기 위한 인프라보다는 장소라고 표현했습니다. (디센트럴랜드의 통화 및 토지 계약은 Ethereum 블록체인을 통해 실행됩니다.)


Denizen of Dentraland는 콘서트와 미술 전시회와 같은 다른 사용자들을 위한 장면과 경험을 끊임없이 창조하고 있습니다. 마나에서 도박을 할 수 있는 카지노가 있는데, 마나에서 돈을 받고 출근하는 크루피어들이 있습니다. Disentraland가 진행 중인 작업이라는 개념은 반쯤 개발된 플롯과 테마 구역의 희박한 인구 그리드에 퍼집니다. 이벤트 간에 사용자는 대부분 다음과 같은 문제를 떠돌게 됩니다.

결국, 디폴란드는 가장 먼저 희소한 디지털 자산에 대한 실험일 수 있습니다. 이달 들어 '디지털 부동산 기업'이라고 자칭하는 리퍼블릭 리엄은 디센트랜트에 있는 259구획의 가상 부동산 NFT를 120만 달러 이상의 MANA 또는 동시대의 환율로 90만 달러 이상의 가격에 매입했습니다.


디센트랜드의 예술 지구에 작은 플롯을 인수하고 런던 갤러리의 복제품을 만든 소더비는 최근 메타버스에서의 첫 공연을 마감했습니다. 판매를 진행했던 마이클 부한나는 갤러리 방문자 3,200명 중 90%가 소더비가 어떤 사람인지 혹은 어떤 일을 하는지 거의 알지 못했다고 추정했지만, 이 훈련은 기존 고객들이 이미 판매 중인 NFT를 개념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Linden Labs라는 개인 회사가 소유하고 운영하는 가상의 세계인 Second Life와 같은 이전 제품과 Detrolentand를 구분하는 것은 실제로 상당히 분산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Detroland의 설립자에 따르면, 이 계획은 항상 사용자들이 세상을 소유하고, 그들이 원하는 것을 하고 건설하는 것이었습니다.

반면 디센트랜드 재단의 데이브 카 대변인은 "포트나이트는 중앙 집중식 경험"이라며 개발사인 에픽게임즈가 주요 결정을 내리는 등 하향식 기능을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여기서, 당신은 확실한 부분을 가지고 있다고 느낍니다."

'게임 그 이상'의 세계


에픽이 포트나이트를 개발할 때, 그것의 계획은 메타버스를 만드는 것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2017년 좀비들과 싸우는 타워 디펜스 방식의 게임이 불과 1년 만에 폭발해 국제적인 현상이 됐고, 에픽의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인 도널드 머스터드는 "우리 중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일이 일어났다"라고 말했습니다.

'헝거게임'과 비슷한 게임 모드인 포트나이트 배틀로얄에 수백만 명의 플레이어가 몰리자 보이스채팅, 댄스파티 등 소셜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달려들었습니다. 에픽은 포트나이트가 애플을 상대로 한 독점금지 소송의 일환으로 지난 5월 연방법원에 공개된 금융문서에서 2018년과 2019년을 합치면 9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다고 밝혔습니다. 플레이어는 슈퍼히어로 복장과 바나나 정장을 입히기 위해 돈을 씁니다.


이제 에픽은 포트나이트를 단순한 대화형 경험이 아닌 메타버스로 마케팅하고 있습니다. 에픽의 마케팅 담당 부사장인 매튜 바이싱어는 법정에서 "게임 이상의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메타버스라는 것을 만들고 있습니다. 사회적 장소입니다."

지난 4월 포트나이트에서 열린 트래비스 스콧 콘서트에서는 1200만 명이 넘는 동시 조회수를 기록했다고 회사 측은 밝혔습니다. 에픽의 팀 스위니 최고경영자(CEO)는 "또한 50%에 가까운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섬을 건물과 게임으로 채울 수 있는 창의적 모드를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스위니 씨에게 메타버스의 형성은 또한 그것의 독립을 위한 싸움이 수반됩니다. 그는 앞으로 몇 달 안에 결정될 애플을 상대로 한 에픽의 소송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고 여러 차례 언급을 했습니다.

그는 메타버스를 정의하는 것은 어려웠지만, "메타버스는 타이틀 카탈로그를 가진 앱스토어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메타버스에서 여러분과 친구들, 그리고 외모와 화장품이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며 사회적으로 서로 연결된 채로 다른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언젠가 롭록스에서 포트나이트로 연결되는 터널과 다른 게임들이 미래 세계에서 모두 연결될 수 있을지에 대한 궁금증도 커집니다.

10대 백만장자 탄생


독립 개발자들이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게임을 만드는 플랫폼인 Roblox는 메타버스의 가장 가깝고 넓은 비전일 것입니다.

회사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1분기에는 100억 시간 가까이 로블록스를 플레이했고 매일 4200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로그인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또한 모자와 무기, 열기구, 그리고 캐릭터들을 위한 다른 디지털 아이템들을 구매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이 사이트의 가상 화폐인 로보스에 6억5200만 달러를 썼습니다. 지난 3월 10일 상장 후, 이 회사의 평가액은 450억 달러로 치솟았고, 이번 주 현재 500억 달러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이날 시장이 문을 닫기 전 55억 달러어치의 주식을 보유한 로블록스의 공동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인 데이브 바주키는 트위터에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바주키 씨는 이 기사에 대한 인터뷰를 거절했지만, 롭록스에 대해 메타버스로 널리 그리고 야심차게 말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목표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롭록스와 함께 수십억 명의 사람들에게 도달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2월 투자설명회에서 그는 회사가 플랫폼에서 비즈니스 미팅을 개최한다고 말했습니다.

바주키씨는 "우편, 전신, 전화, 문자, 비디오가 협업 작업을 위한 유틸리티인 것처럼, 우리는 로블록스와 메타버스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필수적인 도구로서 이 도구들에 동참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결국 언젠가는 로블록스 내에서 쇼핑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5월에는 디지털 구찌 가방이 4100달러 이상에 판매돼 실제 물건 가격을 웃돌았습니다. Roblox에서 매년 수백만 개의 게임이 생성되고 있으며, 디지털 아이템 판매와 업그레이드를 통해 발생하는 많은 돈은 독립 개발자에게 전달됩니다. 10대의 게임 제작자들이 백만장자가 된 경우도 있습니다.


암몬 룽거(16)와 그의 동료 스테판 바로니오(23)는 매달 20만 명 이상의 선수들이 몰리는 탈옥 게임을 제작하며 억대의 연봉을 벌었고, 바로니오 씨는 새 차를 샀고 그 돈으로 대학 등록금을 지불했다고 합니다. "분명히 그들이 그곳에 도착하고 있다고 느끼지만, 여전히 저는 그들이 꽤 멀리 떨어져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Baronio는 말했습니다. 이 플랫폼 플레이어의 절반은 13세 이하라고 회사 측은 밝혔습니다.

Roblox의 CEO인 Craig Donato는 17~24세가 플랫폼의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소비자이며, 전 세계로 사용자 기반을 확장하면서 더 많은 언어를 추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도나토 씨는 전염병 기간 동안 회사의 가상 사무실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만나 물리적 공간으로 돌아가면서 자신의 롭록스 캐릭터와 같은 일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스스로에게 상기해야 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렇다면 기술 부문의 관심이 단순히 기회주의적인 것인지, 아니면 요점을 완전히 놓치고 있는 것인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Evo Heyning은 20년 동안 메타버스에서 일하고 연주해 왔습니다. 국무부는 세컨드라이프에서 입지를 다지기 위해 그녀를 고용하기도 했습니다. 하이닝 씨는 초기 가상 세계에서는 "항상 사람들이 새로운 형태의 공공 공유지에 참여하는 것으로 비춰졌다"고 말했다. 이제 분명히 많은 기업들이 지배력을 주장할 것입니다."


기술 임원의 희망과 확신은 좋지만 프라이빗 플랫폼은 프라이빗 플랫폼입니다. 헤이닝 씨는 "지금 당장은 아바타를 만들 수 있지만, 한 세계에서 다른 세계로 뛰어오를 수는 없다"며 "상호운용성"으로 알려진 개념을 설명했다. 그녀가 보기에 메타버스는 하나의 회사나 조직의 제품이나 공간, 심지어 이 모든 것들이 함께 연결되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연관성을 추구하기 위해 헤이닝(45)씨는 몇몇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브리징 가상 세계"를 위한 기술 표준을 확립하고자 하는 오픈 메타버스 상호운용성 그룹을 결성했다.

이 그룹의 일원이기도 한 로버트 롱은 신생 메타버스에 대한 자신의 희망을 초기 거미줄과 비교했습니다. "이 모든 것의 주인은 한 명도 없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웹과 동일한 방식으로 분산되어 있으며, 수많은 사람들이 웹을 호스팅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HTML을 찾고 있습니다."


NFT의 시장인 Foundation의 설립자이자 CEO인 Kayvon Teheranian은 또한 메타버스 구축을 그가 믿었던 전직 관리자와 인터넷 사용자들의 잘못된 생각을 바로잡을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열쇠는 블록체인 기술이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사람들이 메타버스에 참여하는 방법은 부차적입니다.

테헤란 대통령은 "우리가 항상 존재하는 글로벌 계층에 둘러싸여 있다는 사실"이라며 "무언가의 이용 여부를 결정하는 중앙 정당이 없는 곳"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그것은 우리가 이미 살고 있는 디지털 세계에 대한 해결책"이라고 말했는데, 그는 이 세계를 메타버스와 비슷하지만 "독재자들과 함께"라고 묘사했습니다.

그의 메타버스는 자유에 대한 특정한 정의를 고수했습니다. 그는 "내가 정말 신경 쓰는 것은 당신이 하나의 개체로서 존재한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당신의 이념적 성향에 따라 유토피아적이라기보다는 디스토피아적으로 들릴 수 있습니다. 테헤란 씨에겐 현실적일 뿐이죠 그는 "우리는 여전히 탐욕스럽고 이기적인 인간의 본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메타버스를 경제적인 기회로 보고 있다. 마이크 윈켈만, 일명. 자신의 작품 NFT를 6900만 달러에 판매한 비플은 Wenew라는 스타트업을 하고 있습니다. Wenew는 NFT를 판매하여 회사의 말로 "메타버스의 기억의 궁전"을 만들 것입니다.

메타우스의 암호지향적인 비전에 대한 그의 이해에도 불구하고, 윈켈만씨의 감각은 여전히 넓다. 메타버스가 무엇이든 가상현실, 증강현실, 블록체인과 NFT, 가상세계와 게임만이 아닙니다. 그는 "사람들은 이 게임을 '레디 플레이어 원' 혹은 V.R. 같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 스크린이 당신의 얼굴과 얼마나 가까운지 알 수 있습니다." 그는 핸드폰을 눈에 대고 말을 이었습니다. "이는 이미 가상화된 공간에서 이러한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바꾸지 않습니다." 그는 "오늘날 인터넷을 통해 점차 혼란스러운 전환기를 맞은 우리 모두가 고글을 쓰거나 물탱크에서 생활할 때까지 혼합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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