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는 '초월'을 뜻하는 'Meta'와 '우주'를 뜻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을 초월한 가상 세계를 의미합니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보다 한 단계 위라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의 더욱 진화한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암호학자들이 건설 중이고 게이머들은 이미 그 안에 살고 있으며 예술계에서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메타버스는 과연 무엇일까요?
사물 인터넷, 공유 경제, 클라우드 등 시장에서는 새로운 용어들이 생겨나고 패러다임을 바꾸게 됩니다. 그리고 시간이 흐른 후 고착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게 되고 알리게 되면서 점점 고유어가 되어갑니다. "인터넷"에 대해 들어본 적 있이 있으시다면 메타버스의 세계 역시 준비해야합니다.
닐 스티븐슨 작가가 1992년 소설 '스노 크래쉬'에서 만든 뒤 어니스트 클리네 소설 '레디 플레이어 원'에서 오아시스로 재탄생한 이 작품에 나오는 '메타버스'라는 용어는 우리가 살고 있는 아날로그 세계를 넘어 완전히 실현된 디지털 세계를 말합니다.
소설에서 유토피아적 메타버스는 문화적, 경제적 경화증에서 벗어나 사회적 규범과 가치체계가 새롭게 쓰여질 수 있는 새로운 개척지로 그려지고 있지만 메타버스는 다소 디스토피아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즉, 몰락한 세계로부터의 가상의 피난처와 같은 모습 말입니다.
메타버스는 다양한 가상 경험, 환경 및 자산을 말합니다. 이 새로운 기술들과 함께 인터넷 다음 세상이 어떻게 될 것인지 암시해 줍니다. Roblox와 Fortnite, Animal Crossing과 같은 비디오 게임이 대표적입니다. 플레이어들이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 수 있는 뉴 호라이즌스는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가 그렇듯이 메타버스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은 가장 가꾸운 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메타버스 중 하나입니다. 디지털 아바타를 이용한 업무 모임이나 파티에 참석한 적이 있다면, 메타버스 세계에 한 발자국 가까워진 것을 의미합니다.
설립자, 투자자, 미래학자 및 경영진은 모두 메타버스의 사회적 연결, 실험,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결정적으로 이윤에 대한 잠재력을 자세히 설명하면서 자신들의 주장을 견고히 하고 있습니다.
벤처 자본가이자 다작 수필가인 Matthew Ball은 메타버스를 가상 세계나 공간이 아닌 "모바일 인터넷의 후계자" 즉, 극도로 연결된 삶을 위한 프레임워크라고 표현합니다. 그는 "깨끗한 'Before Metaverse'와 'After Metaverse'는 없을 것"이라고 쓰고 있다. "대신 서로 다른 제품, 서비스 및 기능이 통합되고 융합됨에 따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등장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마크 저커버그는 지난 5월 CNET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가능한 많은 사람이 가상현실을 경험할 수 있고 메타버스에 뛰어들 수 있고 그 안에서 이러한 사회적 경험을 할 수 있기를 원한다"고 자신의 페이스북 중심적 견해를 밝혔습니다. 사람들은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헤드셋을 이용해 탐험할 것입니다.
컴퓨터 칩을 만드는 엔비디아의 최고경영자(CEO)인 젠슨 황은 6월 벤처비트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서로 그곳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게 될 것입니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이 모든 것이 너무 이르게 느껴지신다면, 지금으로서는 이 정도의 정보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메타버스는 인터넷의 다음 세계, 그 이상이자 점점 가까워져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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